1. 접수 면접의 이해
1) 접수면접이란
접수 면접이란 신청과 “정식” 상담의 다리 역할을 하는 절차로서 미국에서는 통상
“Intake interview”라고 부른다. ‘내담자에 대한 정보 수집, 개념화, 상담자 배정을 위해
본 상담 이전에 실시하는 초기 면접 과정’이라고도 한다. 즉, 심리검사, 면접, 행동 관찰
등을 통해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내담자의 특성, 문제
및 증상, 원인, 상담 방향 및 방법에 대해 개념적으로 설명하며 적합한 상담자를 배정하
기 위해 실시하는 초기면접을 의미한다(박태수, 고기홍, 2007).
기관에 따라 신청 접수, 접수 면접, 본 상담으로 이어지는 절차를 세분화하기도 하고
같이 실시하거나 본상 담을 바로 실시하기도 하며 상담기관의 특성, 상담자의 이론적 배
경, 내담자 특성과 문제 형태 등에 따라 과정이 달라진다. 사회복지기관 등의 규모가 큰 기관에서는 접수 면접의 절차를 취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내담자 수가 많으면 그들의 문제의 유형‧심각도‧응급성 등도 다양해지므로 접수
과정에서 스크리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 기관이 크면 클수록 종사하는 전문가도
많고 영역도 다양하므로 어떤 형태의 전문적인 처치가 적절한지 결정하는 절차가 필요
하기 때문이다. 2) 접수면접 시 상담자의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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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내담자를 편하게 대함
접수 면접자와 내담자의 첫 만남은 매우 어색하게 되기 쉬운데 접수 면접자는 이 과정
을 가능한 자연스럽게 처리할 수 있도록 훈련을 하여야 한다. 이러한 내담자와의 첫 만
남은 ‘사회적’ 만남과 유사할 필요가 있다. 즉, 사회에서 통상적으로 서로 모르는 두 사
람이 처음 만났을 때 취하는 과정과 근본적으로 같다. 인사를 하고 자기소개 등을 한
다. ② 접수 면접의 목적과 내용 설명
대부분의 내담자는 ‘접수 면접’이 무엇을 하는 것인지, 왜 하는 것인지 잘 모르기 때문
에 알기 쉬운 설명이 필요하다. 이 과정은 내담자를 편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접수 면접
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된다. ③ 내담자가 문제 해결 및 변화에 희망을 갖도록 도움
접수 면접자는 내담자가 바라는 것이 기관의 서비스를 통해 달성될 것이라는 기대를
현실적인 한도 내에서 갖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기관에서 도와줄 수 없는 경우
라면 그것을 분명히 밝히고 그 시점에서 최선의 방책을 제시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
다. 3) 상담안내
① 대리인 및 기관에 대한 상담 안내
비자발적인 내담자의 경우에는 본인보다는 대리인이 상담에 대해 문의하는 경우가 많
다. 가령 도벽이나 가출, 폭력, 중독과 같은 문제행동에 대한 상담은 대체로 본인보다는
가족이나 친분이 있는 사람이 더 많이 문의하는 경향이 있다. 비자발적인 내담자들이
문의하는 내용은 찾아가는 방법이나 상담 횟수 및 소요시간 등과 같은 내용에 한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또 행정기관, 복지단체 및 기관, 경찰, 검찰, 법원 등에서 해당 관리
대상자들을 의뢰하여 상담조치를 취할 목적으로 문의를 하는 경우도 있다. ② 내담자 경험에 대한 이해
상담에 대해 안내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담자가 경험하는 심리적 상태를 이해하는 것
이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내담자들은 문제와 관련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도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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받고 싶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자신의 취약한 부분이 드러나는 것에 대해 불안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상담받는 것이 자신에게 안전하고 유익한지와 관련된 정보를 탐색하려
고 하며 익명성이 보장되는지 등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진다. ③ 내담자에 대한 상담 안내
접수 면접자가 내담자를 맞이하는 태도는 이후의 상담과정에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
서 접수 면접자는 상담 안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함께 효과적으로 상담을 안내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④ 접수면접 유형-면접, 전화, 인터넷 등
2. 상담 신청서 작성
1) 상담 신청서 내용
․서식 번호(신청일자)
․내담자 이름
․내담자에 대한 정보
․의학적 정보
․상담, 정신치료 등의 경험
․상담문제, 목적
․신청경로
․가족상황
․문제 및 증상 리스트
․정보수집에 관한 동의
3. 접수 면접의 내용
1) 접수 면접에서 파악할 사항
접수 면접에서 다루는 내용은 상담신청서의 내용과 연계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신청서 내용의 반복은 피하되 신청서에 기재된 내용과 관련하여 더 심층적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야 한다.
․ 접수면접에 관한 기본 정보 : 접수면접 날짜, 사례 번호, 내담자의 이름과 생년월일, 접수 면접자의 이름, 지도 감독자(슈퍼바이저)가 있다면 그의 이름을 기록한다.
․ 호소문제 : 접수 면접자는 내담자가 상담을 받으려는 이유, 상담소에 찾아온 목적이나
배경 등을 듣는다. 호소문제와 관련한 ‘역사’를 듣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그 문제와
관련된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에 대해서도 묻는다.
․ 현재 및 최근의 주요 기능 상태 : 직업 수행 기능, 학업 수행 기능, 대인관계 기능, 신체 기능, 가정 내 생활 기능
․ 스트레스 원인 : 내담자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원인의 기록은 내담자의 말과 표현방식
에 의거해서 기록한다.
․ 사회적․심리적 지원 : 사회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체제는 가족, 친구, 친척, 스승, 선
후배, 이웃, 직장동료 등 다양한데 이러한 지원체제가 어느 정도 되는지 파악한다.
․ 호소문제와 관련된 개인사 및 가족관계 : 이 부분은 호소문제의 역사와 구분해서 정
리하는 것이 도움된다. 가족관계도 단순한 정보수집에 그칠 것이 아니라 호소문제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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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하여 정보 수집한다.
․ 외모 및 행동 : 내담자의 옷차림, 두발상태, 표정, 말할 때의 특징, 시선의 적절성, 면
접자와 대화할 때의 태도‧행동 등에 관한 관찰내용을 적는다.
․ 진단평가 및 면접 자소견 : 기관의 정책이나 의학적 분류체계를 이용하여 내담자의 문
제에 진단명을 부여하거나 접수 면접자의 의견과 상담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기
속한다.
․ 상담자 배정에 필요한 정보 : 여러 명의 상담자가 근무하는 상담기관에서는 고유의
상담자 배정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그에 따라 상담자를 배정하면 되며 때로는
상담자 회의를 거쳐 접수 면접 내용을 검토하여 상담자를 배정하는 경우도 있다. 2) 접수 면접 과정에서 고려할 사항
① 신청서 작성을 거부할 경우
내담자가 상담 신청서 작성을 거부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거부하는 이유를 확
인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유를 알아야 그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이
다. 비밀보장에 대한 설명을 해준 뒤 권유하거나 그래도 계속 거부하면 신청서 작성을
강요하기보다는 도움을 위한 절차를 우선해야 한다. ② 신청 접수자에게 상담을 받으려고 할 경우
어떤 내담자들은 신청 접수자나 접수 면접자에게 상담을 받으려고 한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는 내담자가 자신의 힘든 상황을 또다시 반복하여 얘기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며 접수 면접자가 자신의 역할에 대해 내담자에게 설명을 불충분하게 했기
때문일 때도 있다. 따라서 접수 면접자는 본 상담자가 따로 있음을 내담자에게 명확히
알려야 한다. ③ 위기상황일 경우
위기로부터 내담자를 보호하고 위기개입을 곧바로 의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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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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