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plan/상담심리학

상담의 중기

by selione 2021. 2. 5.

1. 상담 목표의 설정
상담이 어디로 향해 나가야 할지 상담 초기에 분명히 하지 않으면 상담은 바다에
표류하는 배와 같은 신세가 된다. 상담이 도달해야 할 지점을 상담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 상담 계획이란?
상담 계획이란 내담자에 대한 사례 개념화를 토대로 상담개입의 목표와 전략을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즉, 내담자의 자원과 문제의 특성, 상담자의 전문성을 고
려하여 상담개입의 방향 및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한 변화 대상, 수
단, 시간, 공간, 절차 및 지침 등과 같은 상담전략을 구성하는 과정이다. 상담 계획을 잘 구성해야 명확한 방향을 가지고 상담과정을 조직화시켜 나갈
수 있으며 상담을 통한 내담자의 긍정적 변화를 앞당길 수 있어 생산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평가 및 조정의 기본골격이 되고 상담자의 전문성을 향상시 키
거나 경험적 자료를 축적시켜나가는 데도 기여한다. 이렇게 잘 구성된 상담 계획
은 전문적인 지식을 토대로 하고, 개별화되어 있으며, 역동성과 융통성이 고려돼
고 실용적이다. 

1) 상담 목표의 구분
․ 궁극적 목표 : 상담자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방향, 상담 방향.
․ 결과 목표 : 상담이 종결되었을 때 얻을 수 있는 구체적인 산출물.
․ 과정 목표 : 결과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단계별 목표.
․ 세부목표 :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상담자의 즉각적인 개입 행동을 통해 곧바로 얻
고자 하는 즉각적이고 세세한 목표. ※ 회기 목표
․ 각 회기마다 다루는 주제의 범위를 정해서 진행하는 것
․ 예) 첫 회기의 목표 : 라포 형성하기, 내담자의 호소를 듣고 문제 이해하기, 상
담에 대한 기대 확인하기, 희망감과 동기 높이기, 구조화
․ 상담이 진행되면서 내담자와 내담자의 문제에 따라 상담자가 어디에 초점을 맞
출지 의도를 갖고 진행할 수 있음
․ 한 회기 동안 제기되는 주제들을 이것저것 다루기보다는 해당 회기에 다룰 필
요가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회기를 운영하기 위해 회기 목표를 정함
․ 문제 및 배경에 대한 탐색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초기보다는 상담 목표와 계
획을 갖고 회기를 진행하는 중기 이후부터 보다 분명한 회기 목표를 설정하는
경향이 많음.
․ 회기 목표 설정은 상담 목표 및 계획, 과정의 흐름, 내담자의 요구, 상담자의 전문
적 판단 등에 근거하여 설정함(이규미, 2019).
2) 목표의 구성 형태
․ 상담 방향의 형태 : 기존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거나, 바람직한 행동
을 증가시키거나, 새로운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시키는 것.
․ 결과 목표의 형태 : 상담 계획의 목표로서 가장 이상적인 형태. 목표 행동, 목표행동
을 수행하는 상황조건, 성취 여부를 판단하는 수락 기준 등으로 구성. 3) 목표 설정 방법
․ SMART기법 : 구체적(Specific)이고, 측정 가능(Measurable)하고, 달성할 수
(Attainable) 있고, 현실적(Realistic)이고, 시간제한적(Time-limited)인 목표 설정
․ 상담의 긍정적인 결과로써 얻을 수 있는 일반적인 상담효과 : 증상 및 갈등의 감
소, 대안행동 증가, 정서적 안정, 일치 및 통합, 관점 변화, 긍정적 주의 및 경험, 욕구 성취 지연 및 승화, 친사회적 행동


4) 상담 목표의 설정 과정
상담목표의 주요 기능은 상담자와 내담자에게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것이다(Hackney & Cormier, 2001).
이러한 목표 설정의 과정을 단계별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1단계 : 상담 목표 설정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내담자가 납득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한다.
․ 2단계 :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근거로 하여 상담 목표를 설정한다.
․ 3단계 : 내담자가 세워진 목표에 합의하는지 확인해본다.
․ 4단계 : 목표 달성이 가져다줄 이점과 손실을 검토하고 목표 달성에 장애가 될 수
있는 요인을 정확하게 파악한다.
․ 5단계 : 필요한 경우 목표 실행 과정에서 원래 정한 목표를 수정하여 새로운 목표
를 설정한다. 5) 상담목표 설정 시 고려사항
․ 변화가 시급한 부분과 내담자의 바람을 고려한다.
․ 내담자와 의뢰인의 기대 간에 일치하는 부분과 불일치하는 부분에 대해 이를 조율
할 수 있는 목표가 필요한지 살펴본다.
․ 실현 가능한 목표인지 확인한다.
․ 상담자가 추가할 목표가 있는 경우 이를 반영한다.
․ 목표에 대해 내담자와 논의하고, 합의하고, 공유하라.
․ 상담과정을 통해 필요한 경우 상담 목표를 수정․보완하라(이규미, 2019)
2. 상담전략의 수립
1) 상담전략의 구분
․ 내담자의 부적응적 패턴을 이해하는 전략 : 지지, 공감적 이해 등
․ 내담자의 부적응적 패턴을 변화시키는 전략 : 상담이론에 따라 각 이론에서 언급
하는 제반 변화의 기술. 통찰, 교정적 정서 체험(정신역동적 접근), 인지적 재구조
화, 노출, 심리교육과 기술훈련(인지행동적 접근)
상담개입
내담자의 문제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기 위해 계획된 치료적 행
동. 즉, 상담자가 세운 상담전략을 바탕으로 상담의 초기단계, 중기
단계, 종결단계에 실행하는 구체적인 임상활동을 말함. 

- 4 -
2) 상담전략의 수립 과정
① 변화 대상 구성
변화 대상이란 전체의 변화 또는 목표 성취를 위해 변화시키려는 대상을 말한다. 상담
전략을 구성할 때는 우선적으로 변화시키려는 대상을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개인차를
고려해야 하는데 내담자의 문제 유형에 따라, 상담자의 이론적 입장에 따라 달라질 수 있
으며 통제 가능한 단위까지 세분하여 구체화시켜야 한다. ② 변화 수단 구성
변화 수단은 변화대상을 바꾸기 위해 상담자가 사용하는 주된 방법으로 상담전략의 골
격이 된다. 이러한 변화수단은 타당성과 구체성, 융통성을 고려하여 구성해야 한다.
․ 상담효과 요인 : 상담 관계, 자기 노출 및 정화, 이완, 일치 및 수용받는 경험, 치료
적 재경험, 정보 습득, 관점 변화, 이해, 인지 수정, 자기 개념 또는 자기 효능감의 변
화, 가치화, 긍정적 자기 암시, 내담자 기대, 목표 설정, 문제 해결 대안 수립, 둔감
화, 사회적 기술
․ 상담효과 억제 요인 : 내담자 요인(기질적 손상, 정신병적‧인격적 요인), 상담자
요인(전문성 부족, 인격적 미성숙), 상황적 요인(상담시간의 부족, 부적절한 장소, 가족‧조직‧또래 등과 같은 생활환경의 역기능)
③ 상담시간 구성
․ 단위 시간 : 한 회기 동안에 소요되는 시간. 내담자의 연령, 문제 유형, 상담접근 방
법에 따라 다양함
․ 상담 빈도 : 일정한 기간 동안에 상담이 이루어지는 횟수. 내담자의 호소문제 유형
이나 특성, 상담의 접근방법에 따라 다양함.
․ 상담기간 : 상담이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의 기간. 내담자의 호소문제 유형, 성격 특
성, 상담자의 이론적 성향, 기타 상황적 여건에 따라 다양함. ④ 상담 공간 구성
․ 상담 장소
․ 면접 형태
․ 상담시설 및 기구
⑤ 상담절차 및 지침의 구성

- 5 -
실제 상담과정을 어떻게 진행시킬 것인지, 상담자가 개입할 때 고려해야 할 원칙이
무엇인지 요약
<표 10-1> 상담 목표 및 전략의 수립 예(이규미, 2019)
단기 목표
내담자의 관점에서 문제를 정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상담 동기를
높인다.
장기 목표
․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유지
․ 점차 가출 빈도 줄이기
․ 내담자의 바람대로 졸업 후 독립할 수 있는 진로계획을 세우고
준비함
․ 아버지와의 갈등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관계 형성의 가능성 모

상담전략
․ 내담자가 자신을 솔직하게 개방할 수 있도록 내담자 중심의 허
용적인 분이기 유지
․ 학교생활 유지와 성공적인 졸업의 중요성에 대해 점검
․ 아버지와의 관계 문제를 내담자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해결방법을
공동 모색함.
․ 가족 내 관계문제를 상황별로 점검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전
략 수립
․ 내담자의 자원에 초점을 맞춰 졸업 후 진로계획을 갖게 함
회기 목표

․ 최근에 있었던 사건을 중심으로 아버지와의 갈등 상황에 대해 살
펴보고, 이에 대한 내담자의 지각에 대해 이해함
▣ 참고문헌
김계현(2003). 카운슬링의 실제. 서울: 학지사
노안영, 송현종(2006). 상담실 습자를 위한 상담의 원리와 기술. 서울 : 학지사
박태수, 고기홍(2007). 개인상담의 실제. 서울: 학지사
이규미(2019). 상담의 실제-과정과 기법. 서울: 학지사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2018). 상담심리학의 기초. 서울: 학지사
천성문, 이영순, 박명숙, 이동훈, 함경애(2015).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Clara E. Hill(2012). 상담의 기술. 서울 : 학지사
Jeanne Albronda Heaton(2006). 상담 및 심리치료의 기본 기법. 서울 : 학지사. Rosmary A. Thompson(2009). 상담기법. 서울 : 학지사

'life plan > 상담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8단계  (0) 2021.02.11
인간중심 상담  (0) 2021.02.11
중기에서 나타나는 문제 내담자의 저항  (0) 2021.02.05
사례개념화란?  (0) 2021.02.05
1.상담의 시작- 접수 면접  (0) 2021.02.05

댓글